본문 바로가기

끄적임

네이버 블로그 상단 노출 문제점

 

 

운영을 하든 운영을 하지 않든 포털사이트에 가입을 하게 되면 호기심으로 인해 블로그를 개설 하기도 한다.

대부분은 운영을 하지 않고 방치하지만 한번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꾸준히 블로그에

새로운 컨텐츠와 우리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올려 준다.

그런 활동으로 인해 우리는 손바닥에서 간편하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중에서 우리 나라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곳이 바로 네이버이다.

뭐든 궁금한게 있으면 네이버를 검색하게 된다.

강남에 갔는데 맛집을 알고 싶으면 당장 스마트폰으로 강남 맛집을 검색하든가

새해가 밝아서 헬스를 끊고 싶으면 주변 지역의 헬스장을 찾아 보기도 한다.

이렇게 대한민국 사람의 정보통은 네이버이다.

과거 포탈사이트의 1,2위는 단연 다음이었다.

하지만 2000년도 초부터 시작된 네이버의 광고로 우리는 점차 다음을 뒤로 두고 네이버에 쏠리게 되었다.

네이버가 첫번째로 보낸 선발 투수는 네이버 지식in이다.

집구석에서 끝낼수 없는 궁금증을 모두 네이버 지식in이 해결해 준다.

지식인을 선두로 점차 카페,블로그과 활성화 되며

네이버는 대한민국 최고의 포탈 사이트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네이버 읽는 그대로 보면 우리의 이웃과 같은 친근한 이미지를 심어 주고,

연두색의 네이버의 색은 보다 친환경적 느낌이랄까 아무튼 그렇게 다가 온다.

아무튼 이렇게 대한민국 대표 포털 사이트가 된 네이버는 많은 사람들에게 돈 벌이가 되어 준다.

 

그중 하나가 바로 블로그이다.

사람마다 블로그를 하는 목적이 다르지만 상업적으로 이용하려고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있다.

 

 

 

 

가끔씩 sns에서 화제가 되는 일들이 있는데 예를 들어

'저 파워블로근데 음식점 홍보해드릴게요^^'이런 식으로 다가가 꽁짜 밥을 먹기도 한다.

왜 이런 일이 생길까?? 그건 바로 네이버 블로그는 산업성을 띄우기 때문이다.

아까도 말했다 싶이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네이버에 검색을 해보게 된다.

만약 블로그에 강남맛집을 검색해서 정보를 얻고 식사를 그쪽에서 한다면

그음식점 주인 입장에선 금전적인 이익이 생긴다.

때문에 소상인들은 블로그를 통해서 가게 홍보 및 마케팅을 시작한다.

 

 

 

 

또 블로그 글에 광고도 달 수 있다.

광고를 달게 되어 노출이 되거나 클릭을 하게 되면 업체에서 블로거들에게 일정 금액의 수익을 주게 된다.

이렇게 자신의 가게를 홍보하거나 이슈로 블로그로 사람들을 끌어 드리는 업체가 많다.

이때 제일 중요한건 상단에 검색되야 사람 유입수가 많아 진다.

말 그대로다. 페이지 맨 뒤에 있는 자료보다는 앞 쪽에 있는 자료를 당연히 많이 본다.

때문에 사람들은 블로그를 포스팅 할때 자신의 글이 페이지 제일 앞에 오길 원한다.

그리고 블로그 업체들은 페이지 제일 앞에 오게 만드는 작업을 한다.

 

 

 

네이버 검색에는 우리가 모르는 알고리즘이 있다.

전문가들은 그알고리즘을 토대로 글을 작성하여 최상단에 자리를 지킨다.

최상단이 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유익한 자료가 되야하며 경험을 토대로 작성 된 글을 선호 한다.

무분별한 키워드 낭비는 상단에 자리를 잡을 수 없다.

그래서 블로그를 검색을 해보면 본인들이 직접 찍은 사진을 올린 포스팅들과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된 포스팅들이 거의 상단을 차지한다.

 

 

 

하지만 네이버에서 상단으로 올리는 방법이 가끔 문제가 있다고 생각 한다.

몇가지 정리를 해보자면

 

1.네이버 포털은 수 많은 블로그중 네이버 자사의 블로그를 상단에 띄울려는 습성이 있다.

네이버가 최고이자 최대이긴 하지만 너무 제한 된 정보가 아닌가도 싶다.

 

 

2.또 글의 질과 상관 없이 포스팅 글이 많은 블로거 일수록 상단을 차지 할 확률이 많다.

이렇게 되면 신생 블로거들은 상단을 차지하기 위해서 꽤나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3.직접 찍은 사진을 올린 포스팅들이 상단을 차지하지만 글과 연관 없는 직접 찍은 사진도 상단을 차지한다.

네이버 블로그의 상단 노출의 1순위는 '직접' '경험' '실사'이라는 키워드가 테마이다.

하지만 네이버 로봇은 실사라고 해도 그사진이 글과 관련된 사진인지 분별을 못한다.

그래서 가끔씩 상단 노출 된 글을 보면 글과 상관 없는 사진들이 난무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이게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한다. 꼭 직접 경험한 실사가 아니더라도 많은 사람들에게

정보를 공유 할 수 있는데 이런 옳지 않은 실사로 인해 상단 노출 에서 멀어 지게 된다.

 

 

 

사실 3번째 이유가 이글을 작성하게 된 이유다. 꼭 블로그의 목적이 상단 노출만은 아니지만

상단에 노출되어 보다 많은 사람들과 소통 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정말이지 슬픈일이다.

뭐 이런 저런 문제점이 있지만 열심히 포스팅해서 정상을 차지해봅시다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