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션

세계 1위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의 역사에 대해서 알아보자

스포츠 의류업체인 나이키에 대해 알아보자

다들 나이키에 대해 잘 알지 않는가? 

스포츠 의류에선 최고로 으뜸하고 있으며 유아들도 알만한 브랜드이다

지금부턴 나이키의 로고와 슬로건, 역사에대해 알아볼겟다

나이키는 오리건 대학의 트랙선수인  필 나이트와 그의 코치인 빌 보워먼에 의해 만들어 졌다

왼쪽이 필 나이트  오른쪽이 빌 보워먼

필 나이트는 2004년까지 나이키의 회장이었다가 은퇴하셨다

(이분은 2010년 자산 102억 달라로 세계62위의 부자이며 이사람에 대해 더쓰면 길어져서 패스)

빌 보워먼 성님은 2002년에 노환으로 사망하엿다

(빌 보워먼는 올림픽에서 4번이나 우승하게 만든 전설임)

 

이둘은 선수와 코치사이었는데 "우리도 스포츠 의류좀 만들어보자!!"해서 만든게 나이키다

사실 나이키는 처음부터 나이키가 아니었다

 그럼 뭐였나??

 

바로 블루 리본 스포츠(Blue Ribbon Sports)


블루 리본 스포츠는 1964년 1월에 시작했다


두사람이 만든 블루 리본 스포츠는 일본의 스포츠화 메이커인

오니츠카 타이거(지금은 아식스) 제품을 유통하는 사업으로돈을 벌었었다

그러다 계약 기간이 끝나다가 "유통만 하지말고 우리가 만들어보자!!"해서 나이키를 만들게 되었다

나이키란 이름은 그리스 로마신화에서 승리으 여신인 니케(NIKE)의 영어식 발음이다

아마 '우리 제품 신고 경기에서 뛰면 승리할것이다' 이란 의미로 나이키로 한 듯 하다

 

하지만 브랜드명을 만들었는데 로고가 없었다

 그래서 필 나이트성님이 당시 그래픽 디자인을 전공하고 있던

대학생 캐롤린 데이비슨(Carolyn Davidson)에게 나이키의 로고 디자인을 의뢰하게 되었다

이게바로 스우시(Swoosh)디자인이야 스우시란 바람이 쉬익 지나가는 의성어로 쓰인다

이게 승리의 여신 니케의 날개를 형상화 한거라해 굉장히 단순하다

데이비슨 성님이 이 로고를 디자인 했는데 이 디자인을 35달라에 판것이 유명한 일화가 있다

나이키(이때까진 블루리본 스포츠)는 캘리포니아 주 산타 모니카에 있는 피코 로에 매장을 처음 열었다

 그리고 좀 뒤에 1971년 6월 나이키의 스워시 로고가 들어간 축구화가 처음 출시되었다

(스우시 디자인이 만들어지고 7년후에 나이키란 이름으로 시작)

 

블루리본스포츠로하면 촌스러우니깐 나이키란 이름으로 둘은 사업으로 번 자금에 의해

 1978년 오리건에 나이키란 이름으로  새출발을 하게된다

 

마침 나이키가 브랜드명을 바꾸고 활동할때 1977년에 미국대통령으로 취임한 지미 카터는 "내 트레이드 마크는 조깅이다!!"를 선보여

조깅을  생활체육 붐을 일으키게 되었다

 

하지만 그때 나이키만 운동화 만드는게 아니엿다

 바로 리복이란 브랜드가 있었고 리복은 신생아기업의 독주를 그냥 넘길일 수가 없었다

리복은 그때 에어로빅 시장을 개최해서 운동화 점유율에서 나이키를 하락하게 만들었다

계속해서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는 나이키는 새로운 캠페인을 시작하게 되었다

바로 유명한 JUST DO IT 이란 슬로건을 살며시 내밀고 캠페인을 하게된다

당시 나이키의 광고는 매우 딱딱하였고 나이키는 광고대행사 위든 앤 케네디에게 도움을 요청하게 된다

이 광고대행사는 스포츠를 즐기는 기존 성인 남성에 더해 여성과 청소년을 끌어들이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특히 운동화는 프로선수나 마니아들만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나이, 성별, 건강의 정도를 떠나

누구나 신을 수 있는 매력적인 신발이라는 것을 알리고자 했고

대중과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엔터테인먼트의 힘을 빌렸다

 그리고 딱딱 했던 기존의 나이키 광고에 유머 코드와 같은 감성적인 면을 부각시키게 되었다

 

12개의 오리지널 광고 가운데 유명한 예로 이런 것이 있다

 여든 살 먹은 경주자는 이렇게 말한다 “나는 매일 아침 17마일을 뜁니다. 사람들은 묻지요. 겨울에는 추워서 이가 딸각거릴 텐데 어떻게

 하냐고요. 그래서 나는 이를 락커에 두고 뜁니다.” 당시 나이키 컨셉에 비해 굉장히 우스꽝스러운 표현이었다

 

JUST DO IT 캠페인을 열심히 하고있는 나이키는 마침내 성공을 거두게 된다

캠페인이 진행된 10년 동안 운동화 부문 시장점유율을 18%에서 43%로 성장!!

무엇보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80%의 운동화가 그 용도에 관계없이 사용되고 있다는 점은 분명 광고의 힘이 굉장히 컸다

 

이때부터 나이키는 남성들만의 운동화가아닌 대중적인 운동화로 변하게 되었다

이 JUST DO IT 캠페인이 나이키를 클라스 甲으로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재 이 슬로건은 나이키에 빼놓을 수 없는 핵심이 되어 있다

 

그리고 나이키는 루마니아 테니스 선수인 일리에 너스타시와 스폰서십 계약을 맺은 것을 시작으로

스타 마케팅은 나이키의 핵심 마케팅 방법이 되었다

유명한 일화로는 1984년 출시된 에어 조던은 농구 스타 마이클 조던을 활용한 스타 마케팅이다

아는 사람도 있지만 조던이 나이키신발신고 경기뛸때마가 농구룰 신발위반이어서 벌금 엄청나게 물었다고 한다

 물론 나이키는 이정도의 위험을 커버 쳐주면서 신발 신게했다

(에어조던 신고 게임하는 조던 94-95시즌)

쉽게말하면

나이키 : 조던찡 우리신발 신고 농구하삼 돈 많이 드림 ㅋㅋ

조던 : 올 ㅋ ㅇㅇ 신고 뛰겠음

NBA : 조던 저녀석 흑형 버프받고 농구좀 한다고 지가 꼴리는 신발신고 게임하는것 보소

 

이런 상황이다. NBA가 조던 신발이 사기급은 아니고 조던한테 NBA가 벌금을 물린것이다 그럼에도 불과하고 조던은 계속신게 되었고

벌금도 계속해서 치솟아 올랐다

 

조던이 규칙위반하고 계속 신으니깐 사람들이 얼마나 좋은지 궁금하게 되었다

사람들은 조던이 몇만원도 아닌 수천만원 벌금내면서 계속 신고 하니깐 얼마나 성능이 좋은지 알고 싶어졋다

그래서 사람들은 조던의 신발이 나이키에서 만든 신발이란걸 알았고

 그리고 신어보고 나이키에 열광하게 되었다

 

그결과 1980년 나이키는 미국 스포츠 시장 매출의 50%를 차지하고 이 해 12월 주식을 상장했다

주식상장하고나서 나이키는 엄청회사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그리고 나이키의 슬로건 ‘저스트 두 잇(Just Do It)’은 <애드버타이징 에이지>가 선정한 ‘20세기 광고 슬로건 톱 5’의 하나로 선정되었다

 

주식상장으로 포텐터진후 거물기업이 된 나이키는 1988년 고급 신발 업체인 코울 한을, 2002년 젊은 감각의 라이프 스타일 의류회사인

헐리 인터내셔널, 2003년 7월, 선수용 운동화 업체인 컨버스, 2008년 3월 영국의 세계적인 축구 브랜드인 엄브로를 인수했다

전부 나이키의 자회사가 된 것이다

 

그리고 지금

나이키는 3만3천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어 오리건에있는 본사에는 7천명의 직원이 있다고 한다

또한 2009년 기준으로 수익률이 2008년도 대비 3%증가한 192억달라으 수익을 올렸다

 

밑에 사진은 나이키 회사 사진

나이키 월드캠퍼스중 프리폰테인 홀

나이키 본사인 월드캠퍼스는 전설적인 선수 17명의 이름을 따서 건물을 만들었다

현재 20만평의 대지가 나이키 본사소유다

 

 

이사람 바로 프리폰테인이다

이분은 나이키에서 홍보이사라는 공식 직함이 있었으나

그런데 24살에 자동차 전복사고로 전복과 함께 사망 하였다

 

 

회사 안으로 들어가면 이렇게 덤블링이 있다

 재밌게도 이것을 타고 회사로 들어들 오라고 한다

 

 

이곳은 마이클 조던 건물이다

조던에 관련된 물건들이 있다고 한다

 

조던의 친필사인 농구공

 

 

조던이 현역이었을떄 입었던 유니폼

 

 

여긴 마이클 조던전용 주차 공간이라한다

 토지가 넓으니깐 이런 자리까지 만들기도 하는듯 하다

최근에 주주총회때 조던이 왔다고들 한다

 

 

여긴 타이거 우즈센터

우즈에 관련된 물품이 많이 있고 센타 밖에는 퍼팅연습장도 있다고 한다

이건 빌 보워먼동상이다

 사망당시 기념하기위해 만들어졌다고한다

이사람이 오리건팀을 달리기의 으뜸으로 만들었다는 전설적인 코치이다

 

 

이사람은 나이키 스우시그림을 디자인한 캐롤린 데이비슨 동상 당시 스케치하던 모습을 동상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5만원받고 디자인 넘겼는데 나이키가 그후에 나이키 주식을 줬다고 한다

 

 

여긴 타이거 우즈센타 앞에있는 카페테리어이다

정말 미국 대학생들이 가고싶어하는 회사 1위의 위력을 보여준다

저앞에는 피파 공식규격의 천연잔디 축구장이 있다